[세션 3]
라이징 글로벌 슈퍼 포맷, <The Traitors>의 IP 비즈니스
황진우
썸씽스페셜
대표
[발표시간] 7.19(금) 14:00 ~ 14:45
황진우는 한국 최초의 독립적인 포맷 사업자, ㈜썸씽스페셜의 대표이사이자 총괄 프로듀서이다. 22년차 방송 콘텐츠 제작 및 사업 경력을 지닌 그는, 40편 이상의 프라임타임용 TV 프로그램 제작 및 112편의 오리지널 포맷 개발, 해외 22개 지역에서 제작 컨설턴트로 활동한 바 있는, 한국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포맷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황진우 씨는 OCN/수퍼액션/XTM/tvN 프로듀서를 거쳐, tvN 기획개발팀장, CJ ENM 미디어콘텐츠사업부문의 글로벌콘텐츠개발팀장, CJ ENM 미디어솔루션사업부 글로벌콘텐츠개발팀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그는 대한민국 정부 공인 산업 전문가이며, 2017년부터 세계포맷인증보호협회 FRAPA의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등 포맷을 기반으로 하는 국제 IP사업 전문가로서도 많은 인정을 받고 있다. 2021년 12월부터는 한국포맷산업협의회의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국제 텔레비전 아카데미의 공식 회원이자 EMMY상 심사위원인 동시에, 세계 비드라마 커뮤니티Realscreen의 비상임이사이기도 하다. 황진우 대표는 2018년 무역의 날에 신시장 사업 개척 공로로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바 있다.
황진우 대표의 주요 프로덕션 및 글로벌 포맷 개발 크레딧에는 한국 포맷의 대표적인 해외 진출 작품인 <꽃보다 할배>, <너의 목소리가 보여>, <러브 앳 퍼스트송>>, <쇼미더머니>, <렛츠고 시간탐험대> 등이 있으며, <탑기어 코리아>, <코리아 갓 탤런트>, <오페라스타>, <더 폰 코리아> 등 해외 인기 IP의 한국 현지화 버전 작품들이 포함돼 있다.